스마트폰 기반 소셜 네트워크 게임 애플리케이션 지속이용의도에 관한 연구A Study of intention for continuous use of smartphone-based social network ga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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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폰 기반 소셜 네트워크 게임을 지속이용하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소셜 네트워크 게임 지속이용의도에 관한 구조방정모형을 설정하고 스마트폰 소셜 네트워크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에 대한 분석 결과,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사용용이성’은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용성’,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압력’, ‘유희성’, ‘즉시접속성’ 등은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태도’는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마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먼저, 스마트폰 소셜 네트워크 게임을 지속이용하게 하기 위해서는 게임 자체의 ‘재미’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소셜 네트워크 게임이라고 해서 게임의 재미라는 요소를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둘째, 스마트폰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재미 뿐만 아니라 ‘사회적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 즉, 게임 홍보 및 마케팅시, 게임을 통해 친구나 지인과의 공감대를 형성해 소셜 네트워크 게임을 중심으로 사람들이 모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측면을 고려하여 이용자들 스스로 구전 마케팅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셋째, 소셜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여, 게임 업체가 어떻게 이용자들에게 부정적 인식이나 태도를 어주지 않고 이용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하느냐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게임의 구성을 지속적으로 바꾸거나, 신규 아이템이나 미션의 추가, 다양한 이벤트 등을 통해 이용자들이 꾸준히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Advisors
이광형researcherLee, Kwang-Hyung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4
Identifier
568749/325007  / 020123973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14.2, [ iv, 49 p. ]

Keywords

스마트폰; Intention to Use; Game Applications; Social Network Games; Smartphone; 지속이용의도; 소셜 네트워크 게임; 게임 애플리케이션

URI
http://hdl.handle.net/10203/19797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68749&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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