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를 통한 한국 엔터테인먼트 사업전략 연구- 싸이 ‘강남스타일’ MV 성공사례 중심으로-Study on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by social network media - case study on PSY ‘Gangnam Style’ Music video succes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898
  • Download : 0
소셜 미디어를 통한 한국 엔터테인먼트 사업전략 연구 - 싸이 ‘강남스타일’ MV 성공사례 중심으로- 한국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글로벌 시장서 높은 역량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최근 유튜부를 통해 최단기간 최고 조회수를 기록한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앞으로 k팝과 한류 붐을 확산시키는 데 있어 역사적인 사건이자 이를 통한 `포스트 싸이`를 이어가는 데 있어 중요한 연구대상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선 소셜미디어를 통해 대히트를 기록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확산 과정을 콘텐츠·기술력 등을 분석해 알아보고, 향후 한류 붐을 지속해 나갈 차세대 기술의 활용방안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국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글로벌 시장서 높은 역량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최근 유튜부를 통해 최단기간 최고 조회수를 기록한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앞으로 k팝과 한류 붐을 확산시키는 데 있어 역사적인 사건이자 이를 통한 `포스트 싸이`를 이어가는 데 있어 중요한 연구대상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선 소셜미디어를 통해 대히트를 기록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확산 과정을 콘텐츠·기술력 등을 분석해 알아보고, 향후 한류 붐을 지속해 나갈 차세대 기술의 활용방안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Advisors
이민화Lee, Min-Hwa진달용임춘택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3
Identifier
514798/325007  / 020113855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13.2, [ viv, 44 p. ]

Keywords

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강남스타일; Entertainment Management; Social Network Service; youtub; Gangnam Style; 유튜브

URI
http://hdl.handle.net/10203/18242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14798&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