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 제품에 의한 제품 초기 감성의 변화 및 디자인 요소의 영향: 스마트폰과 스마트폰 케이스를 중심으로Shift of initial product emotion by its accessory and the influence exerted by design elements: with focus on smartphone and smartphone case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122
  • Download : 0
사용자 환경이 복잡해지면서 제품들은 서로 더 밀접해지고 사용자들은 일상 생활 중 동시에 여러 개의 제품을 무의식적으로 경험하고 있다. 제품에 대한 경험은 제품에 의해 사용자들이 느끼는 감성적 반응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사용자들이 초기 감성을 느끼는 컨텍스트에서의 두 제품의 동시 감성 경험을 다룬다. 선행 연구들의 감성 경험이 일반적이고 개념적이었다면, 본 연구는 두 제품의 동시 경험이라는 실생활에서의 특정 사용자 환경에 집중하여 스마트폰 보조 제품에 의한 스마트폰의 초기 감성 변화를 다룬다. 스마트폰과 보조제품에 의한 초기 감성간의 경험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보조 제품의 사용자 가치와 디자인 특성을 탐색하고 두 제품의 동시 감성 경험 모델을 정립한다. 이 모델을 바탕으로 사용자 실험을 실시해 두 제품 사이의 감성적 관계를 파악하고 이 관계에서 디자인 요소의 역할을 파악한다. 두 제품은 각각의 디자인 요소가 혼합되며 서로에 영향을 끼치며 이러한 관계는 5가지 유형이 있다. 또한 스마트폰 보조 제품 실무 디자이너를 위한 스마트폰 케이스의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보조 제품에 의한 스마트폰의 초기감성 변화에 집중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스마트폰과 보조 제품의 통합적 감성 경험을 디자인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또한 두 제품의 감성 혼합과 두 제품 결합에서의 디자인 요소의 특정 역할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제품 감성 경험의 특정 사용자 컨테스트를 위한 연구의 새로운 시각을 제안한다.
Advisors
남기영researcherNam, Ki-Young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3
Identifier
516289/325007  / 020103661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13.2, [ vii, 83 p. ]

Keywords

제품 감성; 디자인 요소; 감성 경험; 제품 초기 감성; 스마트폰; Emotional experience; Design elements; Product emotion; Initial stage of product emotion; Smartphone; Accessories; 보조제품

URI
http://hdl.handle.net/10203/18127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16289&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