發熱核 주위의 수령圓環 에서의 자연대류Natural Convection in a Horizontal Cylindrical Annulus Enclosing Heat Generating Core

수평원통형의 복합유동층에서의 층류자연대류를 수치적으로 연구하였다. 외측(外側)의 동심원환(同心圓環)이 내 의 발열유체로 형성된 원통형 핵(核)을 둘러싸고, 그 사이에 두께가 유한하거나 두께를 무시할 수 있는 간막이 벽이 존재한다. 유동특성과 열전달에 관한 매개변수적 고찰을 시행하거나 직경비, Prandtl수, 발열강도(發熱强度)에 기준을 둔 Rayleigh수 등의 영향을 이해하게 되었다. 간막이 벽의 두께나 열전도의 효과도 제한된 범위 안에서 고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