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점 선택의 영향요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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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 확산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인지된 가격 할인 혜택과 인터넷의 강점인 정보 탐색의 용이성, 고객 개개인에 대한 개인화 서비스 등의 실제 소비자들의 온라인 사이트 방문과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선행 연구자들로부터 도출하고, 이들 영향이 국내 온라인 도서 소비자의 방문 및 구매 선호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조사하며, 그 결과로 온라인 서점의 수익 개선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려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정보제공과 개인화 추천 서비스의 두 가지 요인이 도서 구매 고객의 방문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였으며, 구매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정보제공과 가격할인의 두 가지 요인이었다. 또한, 방문 선호는 구매 선호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인터넷 사용 경험이 쌓여감에 따라 온라인 서점의 경쟁우위는 가격보다는 정보의 중요성쪽으로 옮겨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Publisher
한국인터넷비즈니스학회
Issue Date
2001-06
Language
Korean
Citation

인터넷비즈니스연구, v.2, no.1, pp.175 - 200

ISSN
1229-6546
URI
http://hdl.handle.net/10203/16461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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