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학 시스템 개발 방법론 기반 QCD분석 방안에 관한 연구

A QCD Analysis Framework Based on the System Development Methodology of Information Engineering

시스템 개발 방법론이란 시스템 개발 시 시스템을 분석, 설계, 구축 및 유지 보수하는데 있어서 사용자 및 개발자에게 시스템 개발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는 틀을 말하며 QCD분석이란 시스템의 수준을 품질(Quality), 비용(Cost), 납기(Delivery) 측면에서 정량화시켜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시스템 개발 시 시스템 개발 방법론과 같이 연동되어 도출되는 개발 산출물들이 나중에 어떤 성능을 보이는지 파악해 볼 수 있는 분석 절차가 있어야 개발 목표에 부합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질 수 있도록 관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형 CIM 구축 작업에 정보공학 시스템 개발 방법론을 적용함에 있어서 방법론 산출물을 기반으로 하여 시스템의 수준을 측정, 시스템 설계에 반영하는 시스템 개발 방법론 기반 QCD분석 절차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