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자산 편입이 투자자의 편익에 미치는 영향How Valuable are the Commodity Assets to Investor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13
  • Download : 0
본 논문에서는 상품자산의 편입이 투자자의 편익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주요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998년부터 2007년까지 주요 상품지수인 골드만삭스 상품지수(Goldman Sachs Commodity Index, GSCI), 로저스 국제 상품지수(Rogers International Commodity Index, RICI)의 연 평균 수익률 및 샤프 비율이 주식 및 채권에 비해 높았다. 둘째, 주식 및 채권은 인플레이션과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GSCI와 RICI는 인플레이션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는데 이는 주식 및 채권과는 달리 상품자산이 인플레이션에 대한 위험을 헤지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1998년부터 2007년 기간의 손익 분기점 분석에서도 상품자산의 실제 수익률이 손익 분기점 수익률보다 높게 측정되어 상품자산의 편입이 투자자의 샤프 비율 상승에 기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넷째, 최근 10년 동안 최적 포트폴리오 비율의 분석에서 상품자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양으로 추정되었다. 마지막으로, Hentschel et al.(2002)의 단위(numeraire) 포트폴리오를 통한 분석에 의하면 RICI 상품자산의 거래비용이 92.1 베이시스 포인트(basis point, bp) 이하일 때 로그-효용함수를 가지는 투자자는 RICI 자산에 투자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추정되었다. 결과적으로 상품자산의 편입은 투자자의 효용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주식시장이 약세를 보인 최근 10년 동안에 그 효과가 크게 측정되었다.
Publisher
한국파생상품학회
Issue Date
2010-05
Language
Korean
Citation

선물연구, v.18, no.2, pp.19 - 41

ISSN
1229-988X
URI
http://hdl.handle.net/10203/97596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