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 산화물 연료전지를 위한 물성치 및 전기화학반응의 수치해석 모델링

Numerical Modeling of Physical Property and Electrochemical Reaction for Solid Oxide Fuel Cells

고체산화물연료전지는 세라믹 물질로 이루어지며, 세라믹 물질의 물성치는 작동조건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높은 신뢰성을 가지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세라믹 물질의 물성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어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물성치를 선택하고 그 물성치를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이 개발되었다. 개회로전압을 위한 깁스에너지, 활성화손실을 위한 교환전류밀도, 저항손실을 위한 전기전도도가 계산되었다. 또한, 다공성 전극 내부의 물질전달 해석을 위해서 분자확산과 누센확산을 함께 고려하는 유효확산계수가 계산되었다. 이러한 계산과정 후에 물성치 모델과 전기화 학반응 모델이 동시에 시뮬레이션 되었다. 해석코드의 검증을 위해서 전산해석 결과는 실험결과 및 Chan 등 에 의해서 수행된 이전 연구결과와 비교되었다.

AuthorSolid Oxide Fuel Cell; AuthorPhysical Property; AuthorElectrochemical Reaction; AuthorNumerical Analysis; Author고체산화물연료전지; Author물성치; Author전기화학반응; Author수치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