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몽타주: 디지털 포렌식 수사를 위한 유사 소프트웨어 탐지 대상의 필터링

Software Montage: Filtering of Detecting Target of Similar Software for Digital Forensic Investigation

소프트웨어 몽타주란 소프트웨어로부터 빠르게 추출 가능하고 내재된 특성을 함축하고 있는 정보를 의미한다. 잘 알려진 프로그램으로부터 몽타주를 작성하면 몽타주를 기반으로 유사 프로그램 탐지 대상을 필터링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API 호출과 문자열 기반의 소프트웨어 몽타주를 제안한다. 제안된 몽타주를 평가하기 위해서 인스턴트 메신저 프로그램에 대한 유사 프로그램 탐지 대상의 필터링 실험을 하였다. 이 실험으로부터 제안된 몽타주가 잘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 탐지 대상을 필터링하는 포렌식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uthorSoftware Montage; AuthorSimilar Software Filtering; AuthorSoftware Forensics; AuthorDigital Forensics; Author소프트웨어 몽타주; Author유사 소프트웨어 필터링; Author소프트웨어 포렌식; Author디지털 포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