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구조화 및 서비스를 위한 지식내재 모델과 모델베이스 관리시스템Knowledge Embedding Models and a Model Base Management System for Knowledge Structuring and Service

미래에는 엔지니어, SW 설계자, 비즈니스 컨설턴트, 의사, 변호사, 금융전문가, 행정전문가 등의 고부가가치 지식근로자들이 생성한 제품설계, SW 설계,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 컨설팅 사례 및 보고서, 의료 진단 및 처방, 법률, 소송 기록, 판례, 금융분석 보고서 및 금융상품 설계, 법령, 시행령, 규칙 등의 고도의 지식 집약적 개별 작업 및 의사결정에 의해 생성된 결과물들을 축적, 검색, 분석, 활용, 공유, 거래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이들 개별 지식내재 결과물 또는 컨텐츠를 문제영역별로 특화되고 표준화된 지식내재 모델들로 구조화, 정형화, 코드화, 메타 데이터 화해야한다. 이들 개별 지식내재 모델들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저장, 검색, 분석, 공유, 서비스하기 위한 지식내재 구조모델베이스 관리시스템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