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젝터 방식 및 촉매 알갱이 크기에 따른 과산화수소 단일추진제 추력기의 응답 특성

The Response Characteristics of the Hydrogen Peroxide Monopropellant Thruster as Injector and Catalyst Grain Size

과산화수소 단일추진제 추력기의 응답성에 대한 연구를 실험적으로 수행하였다. 촉매베드의 특성이 배제된 추력기 설계 인자의 영향만을 보기 위해 MnO2/Al2O3를 주 촉매로 사용하였다. 세 가지 50 Newton 급 추력기를 이용하여 인젝터 방식, ullage volume, 촉매 펠렛 크기, 반응기 부피에 따른 응답 속도를 측정하였다. 응답성 측정 결과 16-20 mesh 크기의 MnO2/Al2O3를 사용한 경우 점화지연, 압력 상승 및 하강시간은 각각 14, 108, 94 msec로 상용 하이드라진 추력기 성능과 유사한 특성을 보였다.

AuthorMonopropellant(단일추진제); AuthorHydrogen Peroxide(과산화수소); AuthorThruster(추력기); AuthorCatalyst(촉매); AuthorManganese Oxide(산화망간); AuthorResponse time(응답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