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산업의 지식경영 분석-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사례를 중심으로 -The Knowledge Management of Aerospace Industry

본 연구에서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지식경영 체계를 분석하여 항공 산업분야의 지식경영 성공요소를 도출하였다. 최첨단 기술지식이 집적된 항공기 개발 산업은 여타의 산업분야보다 지식경영의 중요도가 높다. KAI는 항공기 개발을 위한 기술 및 지식기반이 미흡한 상황에서 짧은 기간 안에 T-50 개발을 성공하였다. 본 연구의 목표는 이러한 성과를 일구어 낸 KAI의 지식경영의 주요 성공요소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의 조직 생태계와 정보기술 활용의 두가지 관점을 바탕으로 기존문헌 연구를 통해 분석된 지식경영전략과 성공요소 및 항공 산업의 특성을 종합하여 항공 산업의 지식경영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적용하여 KAI의 경영층 및 실무자 인터뷰를 통해 KAI의 지식경영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KAI의 지식경영은 공통적인 성공요소인 전략, 지식경영시스템, 문화 및 사람, 프로세스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항공 산업의 특성과 관련된 시스템 연계, 보안유지, 안전관리 측면에서는 다소 낮게 평가되었다. 이러한 항공 산업 지식경영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제언을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