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의 구형 형광체 제조에 있어서 융제 종류의 영향

The Effect of Flux Types on the Preparation of Spherical Fine Phosphor Particles

분무 열분해법에서 다양한 융제의 첨가가 Y2O3 : Eu 형광체 입자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LiCl 및 Na2CO3 융제를 첨가한 용액으로부터 제조된 입자는 융제를 사용하지 않은 입자보다 더 높은 빛 발광 강도를 나타내었다. 직접 제조된 Y2O3 : Eu 입자에 있어서는 5 wt%의 Na2CO3 융제 첨가시 가장 높은 발광 특성을 가졌으며 이는 융제를 첨가하지 않은 경우의 146%에 해당한다. 열처리 과정을 거친 입자의 경우에는 5 wt%의 LiCl 융제를 포함하는 용액으로부터 제조된 입자가 가장 높은 발광특성을 가졌으며, 이는 융제를 첨가하지 않은 경우에 대비해서 37% 만큼 증가하였다. 반면에 H3BO3 융제의 도입은 Y3BO6 불순물 생성으로 인해 형광체의 발광특성을 크게 저하시켰다. 분무 열분해법에서 융제는 형광체의 내부 구조를 치밀하게 하고, 입자의 내부 및 표면에 존재하는 결점들을 제거함으로써 형광체의 발광특성을 향상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