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 네트워크에서 스카이라인 질의 처리를 위한 에너지 효율적인 필터 선정 기법An Energy-Efficient Filter Selection Method for Skyline Query Processing in Sensor Networks

현재까지 센서 네트워크에서 스카이라인 질의를 처리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이 제안되어 왔다. 센서 네트워크에서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큰 에너지를 소모하는 데이터 전송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필터링 기법이 사용되며 필터링 기법 중, 센서 노드들의 필터링 튜플들 사이에 계층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기법은 데이터 전송량 측면에서 많은 장점을 가진다. 하지만, 스카이라인 질의 처리를 위한 기존의 필터링 튜플 선정 기법은 필터링 효과가 크면서도 계층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필터링 튜플을 선정하는 것에 한계를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에너지 효율적인 스카이라인 질의 처리를 위하여 계층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필터링 효과가 뛰어난 필터링 튜플을 설정하는 기법을 제안하며 실험을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