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 조류의 열분해, 부분산화, 연소 특성 연구

Pyrolysis, Partial Oxidation, 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Micro Algae

미세 조류의 열화학적 반응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열중량 반응기(I.D. 5.5 ㎝, Height 1 m)를 이용하여 클로렐라 의 열분해, 연소, 부분 산화에 따른 실험을 수행하였다. 반응 온도(500~800 ℃), 클로렐라의 수분 함유량(0~60%), 산소 농도(0~21%)에 따른 클로렐라의 무게 감량 변화를 관찰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열분해, 연소, 부분 산화 반응 특성을 고찰하였다. 수분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탄소 전환율과 반응성이 감소하는 경향이 발견되었다. 열분해의 경우, 건조 시 료(수분 함량 0%)에 비하여 수분 함량이 늘어남에 따라 탄소 전환율과 반응성이 급격하게 감소한 반면, 부분 산화(5%) 및 연소의 경우에는 수분 함량이 60%가 되면서 탄소 전환율 및 반응성이 감소하는 경향이 발견되었다. 반응온도 및 산소의 분압이 증가함에 따라 탄소 전환율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chlorella의 연소 반응식은 다음과 같다. [수식]

AuthorPyrolysis; AuthorPartial Oxidation; AuthorCombustion; AuthorThermobalance; AuthorChlorel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