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종이색 허용범위에 관한 연구 -친환경 의식이 종이색 허용범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Consumer's Tolerance of Paper Colors -Focusing on the Influence of Environmental At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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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종이를 구매하고 사용하는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한 종이색으로 간주하는 색채 범위를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그 선택의 과정에서 소비자 개인의 친환경 의식이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총 30명으로 구성된 실험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주광(D65) 환경 하에 색채팔레트를 제시한 후, 나열된 266가지 색채 견본에 대하여 종이색으로 허용할 수 있는 종이색의 허용범위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세 가지 상황적 요인- 구매 혹은 사용을 위한 “목적”인가, 사무용지 혹은 연습장종이의 “용도”인가, 그리고 종이가 재생이 되었는가에 대한 “재생여부”-에 따른 총 여덟 가지(23) 상황에서 실험참여자들의 종이색 허용 범위를 조사하였다. 실험 결과, 실험참여자들은 구매보다는 이미 구매된 종이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사무용지의 용도보다는 연습장종이의 경우에, 그리고 종이가 재생된 사실을 인지하는 경우에 종이색의 허용 범위에 있어 관대함을 보였다 (삼원분산분석 결과 0.05 수준에서 유의함). 또한 초록색 계열에서 종이색 허용 범위가 가장 넓고, 빨강색 계열과 보라색 계열에서 가장 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EAI-24를 활용하여 실험참여자들의 환경보존과 문명이기적 관점에 대한 수준을 수치화하여, 개인의 친환경 의식이 종이색의 허용 범위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개인의 친환경 의식과 종이 종이색 허용 범위 간의 유의한 관계를 파악할 수는 없었는데, 이에 대하여 친환경 척도로 활용한 EAI-24의 적절성 및 친환경 의식을 파악하는 방식으로 설문 이외의 정확성이 높은 방법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다.
Publisher
한국색채학회
Issue Date
2010-02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색채학회논문집, v.24, no.1, pp.75 - 86

ISSN
1226-6450
URI
http://hdl.handle.net/10203/94158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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