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서비스를 위한 예외 상황 기반 동적 서비스 연결 프레임워크Exception based Dynamic Service Coordination Framework for Web Services

접근 가능한 웹 서비스는 가용성 및 성능적 측면에서 신뢰성이 항상 보장되지는 못한다. 동적 서비스 연결(dynamic service coordination) 기법은 웹 서비스를 호출하는 시스템이나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 같이 신뢰할 수 없는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꼭 필요한 기술이다. 웹 서비스의 신뢰적인 호출을 보장해 주기 위해서 동적 서비스 연결 기법에서는 특정 웹 서비스가 정해진 시간 내에서 응답하지 못할 경우 실행 중에 해당 웹 서비스를 다른 웹 서비스로 대체하여 수행한다. 본 논문에서는 웹 서비스를 위한 예외 상황 기반 동적 서비스 연결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이 프레임워크에서 동적 서비스 연결에 필요한 모든 정보들은 속성(attributes) 집합 형태에 의해서 명시적으로 기술된다. 본 논문에서 고안된 동적 서비스 연결 기법은 기술된 속성 정보를 기반으로 동적 서비스 연결이 가능한 클래스 또는 워크플로우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생성된 클래스 함수를 통해 웹 서비스를 간접적으로 호출함으로써 신뢰성 있는 웹 서비스 호출을 지원한다. 제안된 방식은 웹 서비스 호출 작업이 간접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이에 초래되는 약간의 성능적 손실을 피할 수는 없지만, 이 방법을 통해서 얻어지는 시스템의 유연성(flexibility)과 신뢰성(reliability)를 고려할 때, 다소의 성능적 손실은 많은 경우에 있어서 허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