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압능동제어를 이용한 저주파 영역에서의 공압제진대 제진성능 개선에 대한 연구Performance Enhancement of Pneumatic Vibration Isolation Tables in Low Frequency by Active Control

정밀 장비 운전시 지반진동 절연을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공압제진대는 정밀 장비에서 요구하는 지반진동 규제의 강화에 따라 보다 개선된 절연성능을 요구받는다. 수동형 공압제진대의 경우, 제진대의 설계 변수들을 이용하여 그 성능을 개선하고 있으나, 제진대의 고유진동수 및 그 부근에서의 절연 성능 향상에는 한계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진폭 의존성 등의 비선형성을 가지는 공압제진대에 대하여 비선형 강인성 능동제어 이론인 시간지연 제어 기법을 적용하여 고유진동수 및 그 부근에서의 절연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공압제진대에 시간지연 제어기법을 적용하는 과정 및 능동제어 이론 적용에 따른 절연 성능 향상에 대한 모사실험 결과를 기술하고자 하며, 실험을 통하여 그 유효성 보이고자 한다.攀†책임저자;정회원,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E-mail : kjkim@kaist.ac.krTel : (042)869-3024, Fax : (042)869-8211*정회원,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