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의 기업간 거래유형이 생산성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the Trade Pattern of the Automobile Industry on Produ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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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 기업간 거래방식에는 장기․협력적(long-term cooperative) 거래와 시장(arms length) 거래의 두 유형이 있으며, 장기․협력적 거래는 다시 거래상대방의 수에 따라 전속거래와 네트워크거래로 나눌 수 있다. 일본이나 우리나라의 사례에서 보듯이 장기․협력적 거래방식이 지식의 전파 및 확산, 생산성 향상, 위험 공유 등을 통해 적어도 산업화 초기단계에는 기업성과 제고에 유효하다는 데에 대체적인 동의가 이루어져 왔다. 우리나라 주력산업의 하나인 자동차산업에서도 지금까지 지배적인 기업간 거래방식은 장기․협력적 거래였고 그 중에서도 특히 공급기업이 1, 2개의 수요기업들하고만 장기 지속적으로 거래하는 전속거래가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외환위기 이후 세계화, 개방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경쟁압력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기업간 거래방식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즉 최근에는 수요기업이나 공급기업 모두 복수의 상대와 거래하는 네트워크거래로 이행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모형을 통해 전속거래에 대비한 네트워크 거래의 경제적 효율성을 살펴보고, 이들 거래방식 간 경제적 효과를 자동차산업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복점경쟁을 도입한 이론모형 분석 결과 네트워크거래는 전속거래에 비해 거래의 안정성은 떨어지나 경쟁 촉진, 거래비용 절감, 품질 향상, 정보 및 지식의 공유·확산, 학습효과 제고 등을 통해 경제 전체적인 효율성을 높이고 기업 입장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이윤을 창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울러 패널자료(1985~2002)를 이용한 실증분석에서도 네트워크거래는 자동차부품기업의 총요소생산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Publisher
한국은행
Issue Date
2006-06
Language
Korean
Citation

경제분석, v.12, no.2, pp.147 - 179

ISSN
1226-7570
URI
http://hdl.handle.net/10203/9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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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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