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이동통신서비스의 확산 패턴 연구Diffusion Patterns of New Mobile Telecommunications Services

본 논문은 신규 이동통신서비스(WiBro, HSPDA, 위성DMB, 지상파DMB)의 확산패턴을 추정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서비스)의 확산패턴의 결정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신규 서비스에 적용함으로써 역으로 확산패턴을 추정하였다. 이를 위해 Bass확산모형을 기초로 기존 통신서비스들의 확산패턴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고, 통신 서비스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기존 통신서비스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을 통한 혁신의 확산 특성과 확산 실패 요인으로부터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요인들을 정리하여 통신서비스 확산 결정요인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결정 요인은 신규 이동통신서비스의 확산 패턴 예측에 관한 전문가 설문조사에 활용되어 각 서비스의 경쟁력을 평가하였고, 이를 분석하여 군집분석을 통해 나타난 확산 유형에 따라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 HSDPA는 모바일 VoIP와 4G의 도입 시기에 따라 서비스 초기의 급속한 확산을 이루거나 혁신효과의 영향을 높게 받는 확산패턴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WiBro는 가격과 정부정책을 제외하고는 HSDPA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아 모방효과에 의한 확산패턴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위성DMB(SDMB)는 기술수준에서 우월하고 가격과 마케팅 역량에서 열등한 것으로 나타나 혁신효과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높게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상파DMB(TDMB)는 초기 기술수준 확보와 서비스 품질 향상 여부에 따라 빠른 확산 양상을 보이거나 가격과 마케팅 역량 부문의 경쟁력으로 모방효과에 의한 확산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