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사용중 표출되는 사용자의 대표감성 추출에 관한 연구Extraction of user's representative emotions expressed while using a produc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34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상훈ko
dc.contributor.author이건표ko
dc.date.accessioned2013-03-08T03:34:22Z-
dc.date.available2013-03-08T03:34:22Z-
dc.date.created2012-02-06-
dc.date.created2012-02-06-
dc.date.issued2005-02-
dc.identifier.citation디자인학연구, v.18, no.1, pp.69 - 80-
dc.identifier.issn1226-8046-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92023-
dc.description.abstract지금까지 감성어휘에 대한 연구는 감성공학분야에서 많이 진행되었는데, 기존의 감성어휘에 대한 연구들은 대부분 제품의 외관에서 느끼는 인간의 감성을 표현하는 어휘나 제품의 외관 자체를 감성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어휘들에 관련된 것이 많았다. 하지만 제품을 사용하면서 표출되는 인간의 감성에 관련된 감성어휘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될 수 있는 인간의 감성 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감성어휘들을 추출해 보았다.우선 심리학, 언어학, 감성공학 등의 분야에서 수집된 기존의 감성어휘들을 조사하여 통합하는 과정을 거쳤다. 또한 쇼핑몰 사이트 및 매니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사이트 등에서 사용자들이 남긴 제품 사용후기를 통해 감성어휘를 수집하였다. 마지막으로 소리내어생각하기(Think Aloud)를 활용하여 실험실에서 사용자들로 하여금 일련의 태스크를 수행하게끔 하고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자신의 감성을 말로 표출하게 하였다. 수집된 어휘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삭제 또는 통합하고, 적합성 평가를 위한 두 차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될 수 있는 인간의 감성을 파악하기 위한 88개의 감성어휘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감성어휘들을 요인분석을 통해 ‘심미성’, ‘사용적 만족성’, ‘신규성’, ‘불편성’, ‘유쾌성’, ‘우수성’ 등 6개 감성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사용자들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표출하는 대표감성을 추출하였다.본 연구를 통해 추출된 감성어휘와 대표 감성은 제품을 사용하면서 표출되는 인간의 감성을 측정하는 데에 필요한 주관적 평가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디자인학회-
dc.title제품 사용중 표출되는 사용자의 대표감성 추출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Extraction of user's representative emotions expressed while using a product-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issue1-
dc.citation.beginningpage69-
dc.citation.endingpage80-
dc.citation.publicationname디자인학연구-
dc.identifier.kciidART001104885-
dc.contributor.localauthor이건표-
dc.contributor.nonIdAuthor정상훈-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