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상훈 | ko |
dc.contributor.author | 이건표 | ko |
dc.date.accessioned | 2013-03-08T03:21:11Z | - |
dc.date.available | 2013-03-08T03:21:11Z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issued | 2006-05 | - |
dc.identifier.citation | 디자인학연구, v.19, no.2, pp.343 - 354 | - |
dc.identifier.issn | 1226-8046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91994 | - |
dc.description.abstract | 인간의 감성은 주관적이고 개인적이며, 직관적이고 모호한 것이어서 정의하기도 힘들고, 따라서 측정하기는 더욱 어려운 과제이다. 일반적으로 감성의 측정방법은 사용자의 주관적인 평가를 토대로 하는 심리적 측정방법과 생리신호를 이용하는 생리적 측정방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방법 모두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분야에서 접근이 용이하고 자연스러운 환경 하에서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우선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되는 인간의 감성 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감성어휘들과 대표감성들을 추출하여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심리적 측정방법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제품을 사용하면서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소프트웨어(VideoTAME)의 실험 진행 모듈에서는 실험 참여자가 실험실에서 자신이 태스크를 수행하였던 장면을 녹화한 동영상을 직접 재생해 보면서 자신의 감성변화를 평가할 수 있다. 실험 분석 모듈에서는 연구자가 각 태스크별로 전체적인 실험 내용을 재생하면서 실험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엑셀로 내보내기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자료를 분석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도구는 제품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학회 | - |
dc.title | 제품 사용중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 측정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Tool for Measuring the User's Emotions expressed while Using a Product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issue | 2 | - |
dc.citation.beginningpage | 343 | - |
dc.citation.endingpage | 354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디자인학연구 | - |
dc.identifier.kciid | ART001104827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이건표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정상훈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