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기술학습과 기업성과

본 연구는 우리 나라 전자부품산업의 중소기업 133개에 대한 1990-1995년까지의 자료를 통해 기술학습의 영향요인, 기술학습이 단기적으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장기적으로 기업생존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기술학습에 관련된 기존 연구를 전략변화연구, 기술혁신연구와 기술학습연구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각 연구흐름에서 주로 다루어진 기술학습의 영향요인을 도출하고, 종단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연구목적에 맞는 기술학습의 조작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t₁시기(1990-1992년)와 t₂시기(1993-1995년)로 구분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최고경영자(CEO)의 지배업무경력, 최고기술경영자(CTO)의 존재, 기업 연륜(-), 기술연구소의 신규설립, 조직구조의 분권화, 부품 또는 제품의 표준화(-)와 외부 자금지원이 기술학습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또, 기술학습은 단기적으로 매출액 성장률과 주관적 기업성과를 향상시켰으며, 장기적으로 기업의 생존확률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기술학습에 대한 이론적 함의, 실무적 함의와 정책적 함의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