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온톨로지를 이용한 부품 라이브러리의 정보 통합

Integration of parts libraries using the upper ontology method

협업적 제품 거래 (CPC: Collaborative Product Commerce) 환경에서는, 여러 부품 공급자의 이질적인 부품 라이브러리들을 통합하여 사용자에게 마치 하나의 부품 정보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온톨로지 기반 정보 통합에서는 정보 소스의 메타데이터를 엄밀하고 명시적으로 표현한 온톨로지를 병합 (aligning 또는 merging)하여 여러 정보 소스에 대한 단일한 글로벌 뷰를 제공한다. 이때 소스 온톨로지 간 매핑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온톨로지 간 매핑이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며, 매핑을 정의하는 방식이 정형화되기 위해서는, 온톨로지들이 일관된 모델링 관점과 일관된 의미적 표현 방식으로 모델링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상위 온톨로지에 기반한 부품 라이브러리 온톨로지 모델링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 이를 실제 금형 부품 라이브러리의 정보통합에 적용하여, 소스 온톨로지 간 매핑이 단순해지고 정형화되며, 결과적으로 소스 온톨로지들을 자동 병합하는 프로그램을 쉽게 구현할 수 있음을 설명한다.

AuthorComponent Library; AuthorInformation Integration; AuthorOntology Mapping; AuthorOntology Merging; Author부품 라이브러리; Author정보 통합; Author온톨로지 매핑; Author온톨로지 병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