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디자인 전달방식으로써의인터랙티브 디자인 매뉴얼에 관한 연구A Study on Interactive Design Manual as a New Form of Design Delivery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수행방식과 디자인 전달방식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디자인 전달방식으로 인터랙티브 디자인 매뉴얼을 제안한다. 연계되거나 파생되는 시스템적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디자이너가 의도한 바를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여하는 모든 사람들, 특히 최종적으로 디자인을 실행하여 결과물을 완성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전달방식을 제안하고 유효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디자인 전달방식의 본질과 변화에 대한 역사적 맥락을 고찰하였다. 디자인 실무자 인터뷰 및 비 디자이너 설문을 통해 새로운 디자인 전달방식의 요구사항을 수립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디자인 전달방식의 개념모델을 수립하였다. 제시된 새로운 전달방식은 디자인 원칙의 단계적인 구조화 및 지능적인 알고리즘을 지원하는 인터랙티브한 공유공간으로써의 웹사이트 상의 보조도구 형식이다. 제품디자인에서 파생된 포스터 디자인 프로젝트라는 세부 적용 상황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인터랙티브 디자인 매뉴얼의 프로토타입이 개발되었다. 프로토타입의 유용성 평가와 개선점 발견을 위해 실제 디자이너와 기업 실무자들이 참여한 사례연구가 진행되었다. 사례연구 결과 디자이너에 의해 생성된 디자인 사례들은 디자인 전문지식이 없는 디자인 실행자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구조화되었다. 제시된 인터랙티브 공간이 파생적 디자인을 수행하는데 효과적임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전달방식은 디자인 과정에 참여하는 전문가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주제어)디자인 전달방식, 디자인의 실행, 디자인의 파생, 인터랙티브 디자인 매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