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이미지의 색조 변화에 따른 감성적 반응연구

Emotional Responses to the Color Modes of a Picture

본 연구에서는 사진 이미지의 색조 변화에 따라 사진 이미지에서 유도되는 감성적 반응이 영향을 받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사진 이미지의 어의 내용(semantic contents)으로부터 전형적으로 연상되는 기억색, 무채색, 그리고 기억색의 보색이 색조로 적용된 각각의 경우, 이미지에 대한 감성적 반응에 변화가 나타나는가에 중점을 두어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쁨(Pleasure)과 각성(Arousal)으로 이루어진 감성 공간의 각 사분면에 해당하는 감성 이미지들을 International Affective Picture System(IAPS)에서 추출하여 이미지 자극으로 활용하였다. 각각의 사진 이미지는 기억색, 무채색, 그리고 보색의 색조로 그래픽 처리되어 실험에 사용하였으며 각 이미지에 대한 기쁨과 각성에 대한 감성적 반응은 5점 척도 Self- Assessment-Manikins(SAM)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실험 연구 결과, 기억색이 IAPS 사진 이미지의 색조로 적용된 경우 긍정적 감성(+Pleasure)은 강조되어 나타났으며, 각성의 감성(+/-Arousal)은 양방향으로 더욱 극대화되어 나타났다. 보색이 적용된 경우는 긍정적인 사진 내용에 대한 감성적 반응이 오히려 부정적으로 측정됨을 관찰하였다. 그리고, 무채색이 색조로 적용된 경우 각성 감성 차원에 있어 항상 상대적으로 낮은 감성 반응을 유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p<.001). 또한 부정적이고(-Pleasure) 흥분된 감성(+Arousal) 영역의 IAPS사진 이미지의 경우 기쁨 감성적 반응에 있어 적용 색과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더불어 본 실험 결과와 IAPS 데이터베이스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기쁨과 각성 감성 모두 상당수 불일치하는 결과를 보임으로서, IAPS 사진 이미지들에 대한 감성 반응의 연구가 다양한 문화권으로 확대되어야 함을 지적할 수 있다(t-Test, α=.05).

AuthorEmotional Response; AuthorColor Mode; AuthorMemory Color; AuthorGrayscale; AuthorComplementary Color; AuthorInternational Affective Picture System (IAPS); AuthorSelf-Assessment-Manikins(SAM); Author감성 반응; Author색조; Author기억색; Author무채색; Author보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