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재하/재재하시 저변형률 영역에서 지반의 응력-변형률 모델Modeling the Stress-Strain Relations of Soil in Unloading/Reloading at Small Strain

역재하/재재하시 지반의 저변형률 영역에서의 비선형 응력-변형률 관계를 간편하게 모사하기 위한 모델링 기법을 제안하였다. 역재하/재재하시의 지반거동을 모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Backbone Curve로는 Ramberg-Osgood모델을 사용하였고, 이러한 Backbone Curve에 기초한 응력-변형률 이력곡선을 생성하기 위하여 Masing? Rule이 이용되었다. 이러한 비선형 모델에서 사용되는 입력변수들을 합리적으로 결정하기 위하여 미소변형 삼축시험을 수행하였다. 화강풍화토에 대하여 미소변형 삼축시험을 수행하고 결과들을 분석하였다. 실험에서 측정된 역재하/재재하 과정의 응력-변형률 거동은 제안된 비선형 모델링 기법의 결과와 합리적으로 일치함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