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렬 혼합 격자계 기반의 삼차원 점성 유동해석코드 개발

Development of a 3-D Viscous Flow Solver Based on Unstructured Hybrid Meshes

본 연구에서는 삼차원 점성 유동을 효율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사면체, 프리즘, 피라미드를 포함하는 비정렬 혼합격자계를 기반으로 하는 유동해석코드를 개발하였다. 유동의 지배방정식은 격자점 중심의 유한체적법을 사용하여 공간차분회었으며, 제어테적은 메디안 듀얼(median-dual)방법으로 구성하였다. 난류유동 해석은 Spalart-Allmaras 난류모형과 연계하여 계산되었다. 개발된 해석코드의 정상 유동 검증을 위해 삼차원 날개에 대한 층류, 난류유동을 해석하였으며, 비정상 유동 검증을 위해 조화운동에 의해 진동하는 삼차원 날개에 대한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AuthorUnstructured hybrid meshes(비정렬 혼합격자계); AuthorFinite-volume; Authorcell vertex scheme(격자점 중심의 유한 체적법); Author3-D viscous flows(삼차원 점성 유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