얕은 심도 전단파속도 분포를 이용한 30m 심도 평균 전단파속도의 결정Determination of Mean Shear Wave Velocity to the Depth of 30m Based on Shallow Shear Wave Velocity Profile

미국 서부 지역을 근간으로 도출된 심도까지의 평균 전단파속도30m (VS 30)운동 결정을 위한 현행 지반 분류 기준이다 부지의. VS 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현장 탄성파 시험으로부터 적어도 심도까지의 전단파30 30m속도(VS 분포를 획득해야 한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서 현장의 불리한 여건 및 적용 시험 기법의 제한으로 인해) . VS 분포 결정 심도가에 이르지 못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총 개소 부지들에서 다양한 탄성파 시험 수행을 통해 이상 심도까지 30m . 72 30m VS 분포를획득하여 VS 과 보다 얕은 심도까지의 평균 전단파속도30 m ( VS 들을 산정하고 이로부터 Ds) , VS 과30 VS 간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였다 Ds .또한 모든, VS 분포 자료의 평균에 근거한 형상 곡선을 작성하여 VS 분포를 얕은 심도부터 까지 외삽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였다30m .얕은 심도 VS 분포로부터의 VS 산정을 위하여 30 VS 와 형상 곡선을 이용하는 두 기법은 최하단 Ds VS를 심도까지 동일하게 연장하는30m단순 기법에 비해 편향 정도가 적었으며 특히 최소 이상 심도까지 확보된, 1 0 m VS 분포의 경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