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로봇 개발 국가의 오봇 디자인 성향 미교연구 - 인터랙티브 맵핑을 중심으로 -

본 연구의 목적은 로봇의 상용화,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로봇의 평가 척도 간 연관성 및 개발 트렌드 등을 짚어보는 데 있었다.인터랙티브 맵핑을 통해, 113가지의 로봇 샘플 자료들을 로봇의 평가 척도 7가지에 대해 다양한 배치가 가능하고 각각 아이템에 대한 상세 정보가 참조 가능하도록 구현하여, 시각적으로 보다 면밀한 분석이 가능하였다. 또한 인터랙티브 맵핑을 활용하여 국가별 로봇 개발 성향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크게 미국, 유럽의 성향과 일본, 한국의 성향으로 나눌 수 있었다. 미국과 유럽은 공통적으로 로봇을 도구라 여기고, 이러한 점이 평가척도의 다양한 부분에서 반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일본, 한국의 경우 로봇을 파트너 혹은 공존하는 관계라고 여기고, 이러한 점을 만족시키도록 개발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