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이론에 근거한 교사 보조 로봇 인터랙션 디자인에 관한 연구 - 로봇에 대한 인상과 선호도 측정을 중심으로 -The Interaction Design of Teaching Assistant Robots based on Reinforcement Theory- With an Emphasis on the Measurement of the Subjects' Impressions and Preferenc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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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의 교수 방식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중 강화 이론이 교사 보조 로봇에도 효과적으로 적용되는지를 검토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피험자내 설계 실험(n=36)으로 성적유형에 따른 우등, 열등 피험자가 강화 유형에 따른 세 가지 로봇의 인터랙션(2*3)을 경험케 했다. 즉, 강화 이론과 토큰강화 방식에 기초해 정적 강화를 제공하는 로봇(칭찬이), 부적 강화를 제공하는 로봇(엄벌이),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를 모두 제공하는 로봇(상벌이)의 인터랙션을 디자인하고 로봇유형과 피험자의 성적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로봇에 대한 인상 및 선호도를 알아보았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정적 강화를 제공하는 로봇을 가장 선호하고, 부적 강화를 제공하는 로봇을 가장 덜 선호함이 검증되었다. 또한, 강화의 자극을 디자인함에 있어서는 우등 학생에게 부적 강화를 제공하는 로봇에서 로봇이 주는 자극수가 낮을수록 로봇에 대한 긍정적 인상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강화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교사 보조 로봇에 대한 인상 및 선호도를 검증하며, 교사 보조 로봇의 인터랙션 디자인에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주제어)교사 보조 로봇, 주관적 인상, 선호도, 인간 로봇 상호작용, 강화 이론, 토큰 강화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Issue Date
2007-05
Language
Korean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20, no.3, pp.97 - 106

ISSN
1226-8046
URI
http://hdl.handle.net/10203/89337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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