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성 섬유를 이용한 웨어러블 컴퓨팅 네트워크

A wearable computing network using conductive yarn

사람이 늘 입고 다니는 웨어러블 컴퓨터에서 착용 시의 이물감과 활동 시의 불편함은 해결되어야 하는 중요한 문제이다. 웨어러블 컴퓨터의 또 다른 중요한 조건인 저전력 소모를 만족시키면서 이물감과 불편함을 최대한 감소시키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전도성 섬유와 Woven Inductor로 구성된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채널은 겉옷과 속옷의 통신에만 적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유도 결합을 기반으로 한 근거리 무선 통신을 사용하고, 겉옷 내에서는 의복 내에 완벽한 일체가 가능한 전도성 섬유를 통한 유선 통신을 사용한다. 제안된 채널을 이용하여 체온 측정이 가능한 센서 노드와 센서 컨트롤러를 연결하는 웨어러블 컴퓨팅 네트워크를 구현하였으며, 네트워크의 성공적인 동작을 검증하였다.

AuthorConductive Yarn; AuthorWearable Computing Network; AuthorWireless and Wire-line Combined Network; AuthorWoven Inductor; Author전도성 섬유; Author웨어러블 컴퓨팅 네트워크; Author유무선 통합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