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보상연계가 균형성과정보사용과 기업성과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

The Parametric Effect of Incentiv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Usage of Balanced Performance Inform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본 연구는 균형성과정보와 기업성과간의 관계 및 성과보상연계의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균형성과정보의 사용정도와 기업성과의 관계가 성과보상연계에 따라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전국적으로 제조업, 유통업, 서비스업을 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성과보상연계가 균형성과정보 사용정도와 기업성과 간에 매개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매개효과는 기업의 계획 및 통제의사결정이나 성과평가를 할 때 성과보상연계가 큰 기업은 작은 기업에 비해 보다 더 적극적으로 균형성과정보를 이용하고자 하며 이러한 적극적 이용으로 인해 성과보상연계에서 파생되는 기업성과(간접효과)가 큼을 나타내고 있다.본 연구는 균형성과정보의 사용정도, 성과보상연계, 기업성과에 관한 종합적인 실증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균형성과정보의 공식적인 구축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지 않은 국내의 중소기업의 현실을 고려하여 중소기업에서 실제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 성과측정치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므로 균형성과 정보의 사용에 관한 보다 의미 있는 실증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Author성과평가; Author균형성과정보이용; Author매개효과; AuthorPerformance Measures; AuthorBSC; AuthorParametric Eff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