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시적 상황 인지 네트워크SCAN: Spontaneous Context Aware Network

휴대폰의 광범위한 보급에서 보듯이 사람들의 일상 생활 속에서 무선 통신 단말을 가진 여러 사용자들이 한 공간에 모이는 것은 일상적인 풍경이 되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주어진 응용을 현 공간의 자원과 서비스를 활용하여 지원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있다. 이를 통하여 사용자들은 하고 있던 일을 더 잘 할 수도 있고 기존의 사회적 관계를 돈독히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일상적으로 스쳐가는 주변 사람들과 향유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의 기회는 사장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의 관심사를 견주어 일상 생활 공간에 내재된 즉각적 응용의 기회를 발견하고 이를 통하여 사회적 관계를 확장시키고 풍부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과 응용에서 필요한 서비스 객체를 상황에 맞춰 가장 적절한 개체로 연결하는 즉시적 상황 인지 네트워크를 제시한다. 즉시적 상황 인지 네트워크는 사용자 또는 응용의 요구와 특성을 표현하는 방법, 표현된 요구와 특성의 교환을 통하여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사용자 또는 서비스 객체를 발견하고 연결하는 방법 그리고 그 연결이 상황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추상화된 객체 모델을 주요한 요소 기술로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