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소프트웨어의 시험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국방 시험 성숙도 모델MND-TMM for Testing Process Improvements of Defense Software

국방 분야의 소프트웨어는 해당 도메인의 특성상 높은 수준의 품질을 요한다. 이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잘 정의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는 개발 및 시험 활동들이 이루어져야 한다. 소프트웨어 획득 과정에서 이들 활동들이 뒷받침되지 못하면 획득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낮고, 군의 전투력이 저하된다. 본 논문에서는 시험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국방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국방 시험 성숙도 모델(MND-TMM: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 Testing Maturity Model)을 제안하고 설계된 내용을 소개한다. MND-TMM은 국방 도메인에서 시험과 관련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방 소프트웨어, 국방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국방 소프트웨어 시험 프로세스를 반영하여 구성되었다. MND-TMM은 5개의 수준의 성숙도와 4개의 범주로 구성되며 각 범주에는 관련 시험 프로세스 영역(TPA: Testing Process Area)들이 포함된다. MND-TMM은 국방 소프트웨어 조직의 시험 성숙도를 평가하는 것을 돕고 소프트웨어 테스팅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