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AW(Harmonic Wavelet Analysis of Wave) 방법을 이용한 새로운 탄성파 지반조사기법의 현장 적용Field Application of New Seismic Site Characterization Using HWAW(Harmonic Wavelet Analysis of Wave) Method

공학적 물성치로서의 저변형율에서의 전단탄성계수의 결정은 다양한 토목분야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저변형율에서의 전단탄성계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개발된 HWAW(Harmonic Wavelet Analysis of Wave)방법을 이용한 지반조사기법의 실제 현장에서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두 곳의 현장에 HWAW방법을 적용하였다. HWAW방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동일한 현장에서 수행된 SASW시험과 PS-Suspension Logging 실험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이를 통하여 HWAW방법이 배경잡음과 지반의 횡방향 불균일성에 의한 오류를 기존 방법에 비하여 최소화 할 수 있으며, 국부적이며 정밀한 대상지반의 실제 전단파 속도 주상도를 매우 효과적으로 결정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