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티즈 암캐에 있어 Gartner´s Duct 낭종례Gartner's Duct Cyst in a Maltese Bitch.

2001년 4월 19일에 11살 된 말티즈 암캐의 비정상적 자궁에 대한 검사의뢰가 들어왔다. 육안적 검사에서 얇은 막으로 된 다양한 자궁 낭종이 관찰되었다. 그 수는 5개이며 그중 2개는 자궁체의 장막면에 위치하고 있었으며 7∼8 mm 정도의 직경을 가지고 있었다. 나머지 3개는 직경 1∼2 mm 정도의 크기이며 자궁각의 장막면에 위치하고 있었고, 절개시 모든 낭종들은 장액성 액체들로 가득 차 있었다. 병리조직학적 검사에서는 모든 낭종들이 자궁의 장막하에 존재하고 있었다. 낭종의 상피세포들과 이들의 위치는 모두 Gartners duct와 동일한 것들이었고, 따라서 Gartners duct cyst로 진단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