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에너지 회수 방식을 채용한 고효율 PDP 구동 회로A New High-Efficient Energy-Recovery Circuit for Plasma Display Panel

새로운 에너지 회수 방식을 채용한 고효율 PDP 구동회로가 제안된다. 제안된 에너지 회수 회로는 PDP의 등가 캐패시터에 저장된 에너지를 회수하기 위해서 종래의 에너지 회수 회로에서 부가되었던 별도의 보조 회로 없이 2개의 인덕터 만을 사용하므로 그 구조가 매우 간단하고 시스템 부피가 작으며 적은 수의 전력 소자만으로도 구현이 가능하므로 제작단가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높은 효율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PDP 화면에서 방사되는 광의 파형이 균일하고 안정적이므로 고화질을 보장하기도 한다. 제안된 회로의 유효성 검증을 위해 전 구간회로를 모두 갖춘 42인치 PDP를 스위칭 주파수 200kHz로 구동한 실험 결과를 제시하며, 본 논문에서 제안된 회로는 차세대 벽걸이형 컬러 TV에 매우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