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드 혹 네트워크에서의 주소 예약을 이용한 IP 주소 자동 설정 기법An IP-address Auto-configuration Technique using Address Reservation for a Mobile Ad hoc Networks

모바일 애드 혹 네트워크(MANET, Mobile Ad hoc Networks)란 중앙 집중 형태의 제어나 인프라 구조가 없는 독립적인 모바일 컴퓨팅 노드들간의 집합을 의미한다. 애드 혹 네트워크에 연결을 원하는 모든 노드들은 네트워크 연결에 필요한 주소를 얻어야 한다. 만일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와 같이 자동으로 주소를 할당해 주는 서버가 존재한다면 쉽게 주소를 얻을 수 있지만, 모바일 애드 혹 네트워크의 특성상 DHCP와 같은 서버의 존재를 가정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주소 예약(Address Reservation)과 낙천적 중복 주소 검색(Optimistic Duplicated Address Detection)을 이용한 분산형 자동 주소 설정 방법을 제시한다. 주소 예약은 주소 할당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 낙천적 DAD는 주소의 유일성을 보장하고 네트워크의 트래픽 오버헤드를 줄이는 데 기여한다. 또한 제한된 방법은 모바일 애드 혹 네트워크의 분할과 합병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ns-시뮬레이터를 사용한 모의 실험의 결과를 통해 제안된 방법이 주소 유일성 보장, 주소 설정 시간과 통신 오버헤드 측면에 있어서 우수함을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