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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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영미 | ko |
dc.contributor.author | 정경원 | ko |
dc.date.accessioned | 2013-03-04T23:42:15Z | - |
dc.date.available | 2013-03-04T23:42:15Z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issued | 2004-08 | - |
dc.identifier.citation | 디자인학연구, v.17, no.3, pp.263 - 272 | - |
dc.identifier.issn | 1226-8046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84677 | - |
dc.description.abstract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그러한 변화 중 하나로 아바타가 인터넷상에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디지털 콘텐츠의 수익모델로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넷 커뮤니티 내에 서 아바타 사용자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사용자들이 아바타를 선택할 때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는 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바타 사용자들의 행동을 근거로 의사결정 모델을 구축하여 아바타의 디자인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바타 사용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과 과정을 조사분석하고, 사용 목적에 따라 의사결정 요인들과 정보탐색의 특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목적적 모델과 인지적 모델을 구축하고 각 모델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끝으로 모델별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학회 | - |
dc.title | 인터넷 아바타 사용자의 의사결정 모델에 관한 연구 - 사용 목적 별 프로토타입 제작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a Decision Making Model for the Internet Avatar User -With Particular Emphasis on Developing Prototypes for Purpose of User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issue | 3 | - |
dc.citation.beginningpage | 263 | - |
dc.citation.endingpage | 272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디자인학연구 | - |
dc.identifier.kciid | ART000949372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정경원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김영미 | - |
dc.subject.keywordAuthor | Avatar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et Avatar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cision-Making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totype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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