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사이트 원격 사용성 테스트에 관한 연구- 원격 사용자 인터랙션 관찰 및 분석 도구의 개발을 중심으로

A Study on Remote Usability Test & Evaluation for Web Sites- with emphasis on the development of remote interaction observation & analysis software

지금까지, 웹 사이트의 ‘사용성 테스트는(usability test)’는 피실험자에게 익숙하지 않아 자연스럽게 행동하기 힘든 ‘실험실 환경’에서 이뤄져왔다. 이 실험 방법은 또한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실험자가 실험자와 동일한 공간에 있어야하기 때문에 다수의 피실험자를 상대할 때 비효율적이다. 이는 실험실 기반의 사용성 테스트법이 비용과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는 비동기(asynchronous)적 특성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본 연구는 적은 수의 실험자가 다수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사용성 테스트 실험을 진행할 수 있는 비동기적 실험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기존의 사용성 테스트 방법과 원격 실험을 정리하였고,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웹 사이트 원격 사용성 테스트 도구를 개발하였다.RIO라는 이름으로 개발된 도구는 웹 사이트를 원격으로 사용성평가하기 위한 태스크를 설계하는 ‘프로젝트 관리 모듈’, 피실험자가 태스크를 수행하는 동안 인터랙션을 관찰/보고하는 ‘원격 인터랙션 관찰 브라우저 모듈’, 수집된 인터랙션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분석하는 ‘인터랙션 시각화/분석 모듈’로 구성되어 사용성 테스트 자료를 효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패키지의 구성과 수집 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AuthorWeb Site Usability; AuthorRemote Usability Test T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