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전력 소면적 전하재활용 프리디코더A Low-Power Area-Efficient Charge-Recycling Predecoder

본 논문에서는 저전력 소면적 전하재활용 프리디코더(area efficient charge recycling predecoder: AE-CRPD)를 제안하였다. AE-CRPD는 기존의 전하재활용 프리디코더(conventional charge recycling predecoder: CNV-CRPD)를 개선한 프리디코더이다[5]-[7]. AE-CRPD는 전하재활용 동작을 위한 제어 회로의 면적과 전력소모를 크게 줄임으로써, 2-to-4 CNV-CRPD의 38%의 면적과 8%의 전력소모를 줄였다. 또한, 메모리에서 어드레스가 연속적으로 증가하는 특징을 이용하여, 빈번하게 변하는 LSBs(least significant bits)에는 AE-CRPD를 사용하고 가끔 변하는 MSBs(most significant bits)에는 기존의 프리디코더를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12 비트의 프리디코더의 전력소모를 23% 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