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축 김벌의 가변속도 CMG를 이용한 인공위성 자세제어

Spacecraft Attitude Control with a Two-axis Variable Speed Control Momentum Gyro

CMG(Control Momentum Gyro)는 일반적으로 동체에 부착된 반작용휠에 비해 큰 토크의 크기를 발생시켜 인공위성의 자세제어에 이용되는 장치이다. CMG는 휠의 각운동량벡터의 방향을 위성체의 동체축에 대하여 연속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자이로스코픽 토크를 발생하게 된다. 가변속도 CMG는 휠의 속도도 함께 변화시킴으로써 보다 다양한 제어 명령을 생성할수 있게 되고 또한 특이(Singularity) 조건을 피하는데 장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축의 김발에 장착된 가변속도 CMG를 이용한 위성체의 자세 동역학 방적식을 유도하기로 한다. 이러한 운동방정식은 기존의 1축 김벌 시스템의 경우를 확장한 것이다. 또한 유도된 운동방정식을 활용하여 피드백 자세기동 제어 법칙을 제안하기로 한다.

AuthorAttitude Control(자세제어); AuthorCMG(제어용 모멘텀 자이로); AuthorVSCMG(가변속도 제어용 모멘텀 자이로); AuthorAttitude Dynamics(자세 동역학); AuthorAttitude Maneuver(자세 기동); AuthorFeedback Control(피드백 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