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는 미사일 조종날개의 비선형 동특성Nonlinear Dynamic Characteristics of Deployable Missile Control Fin

비선형 시스템의 특성파악기법에는 비선형 특성의 존재유무를 파악하려는 연구분야와 비선형 특성묘사에 적합한 모델수립을 위한 연구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비선형 특성의 존재여부 파악은 수립된 선형 모델의 적합성 판단의 지표가 될 수 있으며, 비선형성의 정도 및 비선형 요소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실제 구조물에서 나타날 수 있는 비선형 특성으로는 작용외력의 작용위치와 크기에 따른 고유주파수의 변화, 주파수 응답의 왜곡, 불안정하고 불규칙한 실험결과, 주파수 응답곡선의 점프(jump)현상과 가진 주파수 이외의 성분이 응답성분에 나타나는 현상 등이 있다.(8~10) 여러 가지 방법들로부터 비선형 모델수립의 필요성이 결정된 후에 비선형 특성을 묘사할 수 있는 수학적 모델을 수립하여야 한다. 본 절에서는 비선형성의 존재유무를 판별하기 위하여 끝단 랜덤가진과 기저 sine-sweep을 통한 주파수 응답 실험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