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하중을 받는 RC기둥의 비선형 해석을 위한 모멘트-곡률 관계의 개발Nonlinear Analysis of RC Columns under Cyclic Loading Based on Moment-Curvature Relationship

이 논문에서는 축력이 작용하는 반복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부재의거동을 모사하기 위한 모멘트-곡률 관계를 제안하였다. 기존의 적층단면법이 완전부착 상태를 가정한 것과는 달리 제안된 모델은 부착-슬립의 여향을 고려하여 구성된 모멘트-곡률 관계를 이용하였으며 대형구조물의 해석시 계산시간과 저장공간을 줄일 수 있는 잇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대변형해석시 보다 개선된 결과를 얻기 위해 철근의 응력-변형률 관계에 착안한 곡선화 된 천이곡선을 사용하고 있으며, 에너지 개념을 토대로 축력에 의해 구조물의 거동에 나타는 pinching 효과를 고려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된 모델식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해석결과와 실험값들이 비교가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