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존적 거동을 고려한 철근콘크리트 골조의 효율적인 지지시스템 결정

Determination of Efficient Shoring System in RC Frame StructuresConsidering Time-Dependent Behavior of Concrete

이 논문에서는 철근콘크리트 골조 구조물의 시공 시 작용하는 사하중, 활하중, 시공하중 등의 하중에 대한 지지 및 안전한 시공을 위해 설치되는 지지시스템에 대하여 보다 체계적인 분석이 이루어졌다. 지지시스템의 종류, 비계의 강성과 간격 등의 변화에 따른 구조물의 거동특성을 비교, 분석하였고, 기존의 설계규준 및 해석방법과의 비교를 위해 크리프 등의 시간의존적 거동을 고려한 경우와 고려하지 않은 경우에 대하여 해석이 수행되었으며, 나무 비계를 사용한 경우와 강재 비계를 사용한 경우에 대한 비교 검토가 이루어졌다. 또한, 대표적인 3-경간 구조물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여 내측 기둥과 외측 기둥의 부등축소에 따른 영향을 반영한 검토가 이루어졌다. 나아가 다양한 설계인자의 변화에 따른 거동분석을 통해 2S1R 지지시스템이 가장 효율적임을 제시하였다.

Author시공단계; Author지지시스템; Author비계 강성; Author비계 간격; Authorconstruction sequence; Authorshoring system; Authorshore stiffness; Authorshore spa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