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S공법으로 시공되는 교량의 시공단계별 시간의존적 거동Time-Dependent Behavior considering Work Sequence in Bridge Struction Using by Movable Scaffolding System

이 논문에서는 이동식 지보를 이용한 MSS 공법에 의해 건설되는 콘크리트 교량의 사하중과 긴장재의 긴장력에 의한 모멘트 분포를 효과적으로 모사할 수 있는 관계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시공단계와 크리프 변형을 고려한 시간의존적 거동해석을 통한 부재력과 관련된 구조물의 거동을 고찰하였다. 각 시공단계의 접합조건과 평형조건을 토대로 시간에 따른 모멘트 변화를 모사할 수 있는 관계식을 유도하였다. 제안된 식에 의해 시공단계별 시간의존적 거동해석 없이 탄성해석만을 고려하여 시간에 따른 설계모멘트를 쉽게 구할 수 있다. 나아가 제안된 관계식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해 제안된 관계식에 의한 설계모멘트와 수치해석에 의한 결과를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