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러지특성이 MBR공정의 막오염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Sludge Characteristics on Membrane Fouling in Submerged MBRs

본 연구는 침지형 막결합생물반응조의 슬러지가 가지는 특성을 분석하고 슬러지의 물리적ㆍ화학적ㆍ생물학적 특성이 정밀여과 막오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막결합생물반응조는 완벽한 고액분리를 이룰 수 있어 SRT를 길게 유지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각각 SRT 20, 40, 60일의 조건에서 운전된 침지형 막결합생물반응조의 슬러지를 이용하였다. 슬러지의 정밀여과 실험결과 SRT가 짧은 반응조의 슬러지가 긴 반응조의 슬러지보다 막 세공막힘에 의한 여과저항의 증가가 심하였으며, 콜로이드 입자에 의한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슬러지를 미생물 플록과 상등액으로 구분하여 실험한 결과, 미생물 플록에 의한 막오염의 경우 소수성, 표면전하, 활성도 등이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인자는 EPS의 특성 및 구성과 깊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상등액에 의한 막오염의 경우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발견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