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축 하중을 받는 CFT 기둥의 장기거동에 관한 연구Long-Term Behavior of CFT Column under Central Axial Load

CFT 기둥은 뛰어난 구조적 성능으로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CFT 기둥을 사용하여 건설된 구조물도 내부콘크리트의 시간의존적 변형으로 사용상태에 이상 응력집중이나 과다 처짐 등의 구조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CFT 기둥에 하중이 가해지는 시점에서의 해석법과 이를 기초로 한 장기거동 해석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에 대한 실험을 실시하여 해석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제안된 해석법을 검증하고 아울러 해석에 적용된 부착강도 모델식의 정확성 또한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