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AW(Harmonic Wavelet analysis of Wave) 방법을 이용한 새로운 탄성파 지반조사기법의 개발 (Ⅱ)-실험 구성 및 역산과정-Development of Seismic Site Characterization Method using HWAW(Harmonic Wavelet analysis of Wave) Method (Ⅱ)-Experimental Setup and Inversion Process-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공학적 물성치인 저변형율(<10-3%)에서의 전단탄성계수는 현장에서 탄성파 이용 비파괴 시험을 통하여 얻어지는 전단파 속도를 통하여 결정할 수 있다. 탄성파 이용 비파괴 시험은 일반적으로 1) 현장 실험, 2) 대상 시스템의 분산곡선 결정, 3) 역산을 통한 대상시스템의 기하학적 구조 및 물성치 평가로 구성된다. 본 논문은 연속되는 2편의 논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번째 논문에서는 HWAW 방법을 이용한 분산곡선 결정방법의 타당성을 논하였으며, 두번째 논문인 본 논문에서는 HWAW 방법을 이용한 탄성파 지반조사기법을 위한 실험구성과 역산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실험구성은 2개의 감지기로 구성된 단일한 실험구성을 사용하며, 역산과정으로 단일 어레이 역산을 사용한다. 이러한 실험구성과 역산과정은 기존의 방법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간편하며 빠른 현장실험과 세밀한 지반주상도의 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제안된 실험구성과 역산과정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다양한 지반조건과 포장체에 대해 수치 모의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로부터 HWAW 방법을 사용한 탄성파 지반 조사기법을 위해 제안된 실험구성 및 역산과정의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었다.